루테인? 지아잔틴? 아스타잔틴?
어중이2025.5.30.
간단 요약
루테인, 지아잔틴, 아스타잔틴은 모두 카로티노이드란 색소의 종류로 신체 내에서 다양한 일을 한다.
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노화로 인한 시력 감소를 천천히 진행 시킬 수 있다.
아스타잔틴은 눈의 피로를 개선할 수 있다.
개요
안녕하세요 약알의 어중이입니다.
눈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루테인이라는 성분을 한번 들어본적이 있을텐데요.
루테인에 대해 말하기 전에는 우선 카로티노이드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.
카로티노이드란 색소 중 1가지 분류로서 빛을 흡수하여 색을 나타냅니다.
당근의 주황색 등 대부분의 색을 가진 식물은 이 성분덕에 색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이러한 성질로 인해 실제로 식용색소로도 사용됩니다.
카로티노이드류는 신체에 흡수되어 다양한 기능들을 할 수 있습니다.
이번 칼럼에서 설명할 루테인, 지아잔틴, 아스타잔틴은 모두 이 카로티노이드에 해당하는 성분입니다.
루테인의 효과
건강기능식품으로서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은
'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'입니다.
황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황반변성이라고 하는데요,
노화로 인해 황반색소가 줄어드는 것이 주 원인 중 하나 입니다.
루테인은 황반색소를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로서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춰줄 수 있습니다.
사람들이 오해하기 쉬운게 루테인을 섭취하여 황반변성을 예방할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입니다.
어디까지나 진행중인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출 뿐 예방하는 효과는 아직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.
지아잔틴은 루테인의 짝꿍
지아진틴의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식약처에 인증된 기능은 없습니다.
보통 단일제로 나오지 않고 루테인+지아잔틴의 복합제로 나오는데
이 복합제가 루테인만 먹는 것보다 더 효과가 좋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.
지아잔틴만 따로 있는 것을 찾아보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!
아스타잔틴의 효과
건강기능식품으로서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은 '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'입니다.
아스타잔틴이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없습니다.
하지만 강력한 항산화제임은 증명이 되었고 섭취 시
노화가 지연되는 것이 여러 케이스에서 관찰되어서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중입니다.
마치며
이번 칼럼에서는 다양한 카로티노이류가 눈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봤습니다.
막연히 먹기만 했던 루테인 이제는 알고 먹으면 좋을 것 같네요!
출처
식품의약품안전처 -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(고시 제2024-16호 2024.3.20)_고시전문 Use of Retinoids in Topical Antiaging Treatments: A Focused Review of Clinical Evidence for Conventional and Nanoformulations Long-term Outcomes of Adding Lutein/Zeaxanthin and ω-3 Fatty Acids to the AREDS Supplements on Age-Related Macular Degeneration Progression Dietary Sources of Lutein and Zeaxanthin Carotenoids and Their Role in Eye Health